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생활정보

치아교정 나이 치아교정 비용 및 기간 (교정 5년 경험 전달드려요)

반응형

가지런한 치아를 갖고 있는것은 삶에 있어서 엄청난 축복입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가지런한 치아는 웃을때 자신감을 주고 외모를 돋보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인지 초등학생때부터 치아교정을 하려는 부모 및 학생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런분들을 위해서 적절한 치아교정 나이 및 치아교정 비용 그리고 치아교정 기간까지 자세히 전달드려 보겠습니다. 실제로 교정을 5년동안 하였기 때문에 리얼하게 경험을 전달드리겠습니다.

 

▣치아교정 나이

▶치아교정 시기는 근육 성장이 완료한 십대 후반 이후 권장

▶심각한 치아 상태의 초등학생 어린이도 가능하나 효과는 미지수 

▶20대 이후부터 치아교정의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음 

 

치아교정 시기는 근육 성장이 완료된 10대 후반 이후부터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초등학생 또는 중학생때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교정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를수 있으나 치아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특징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근육 성장이 완료한 10대 후반에 하기를 권장 드립니다.

 

간혹 치아 삐뚤어짐 상태가 매우 심각하여 초등학생때부터 치아교정을 시도하려는 어린이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소아 치과에서는 인비절라인 같은 마우스피스를 초등학생들이 잠자는 시간외 착용하는 교정을 권유하지만 실제로 초등학생이 이것을 착용하고 일생생활을 하는것은 매우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20대 이후부터 치아교정의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본인이 밝은 미소를 갖기 위해서 또는 외모에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 치아교정을 한다면 언제든지 치아교정은 가능합니다. 또한 음식을 씹을때 적절한 치아를 사용하여 식습관 개선을 위해서도 치아교정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치아교정 기간

▶치아 상태에 따라 천차 만별 평균적으로 2년에서 길게는 5년 소요 

▶10대 후반 20대 초반에 할수록 교정 기간 단축 가능 

▶교정 기간은 꾸준한게 치과 방문 및 철저한 치아 관리에 따라 축소 가능 

 

치아교정 기간은 평균적으로 2년에서 최대 5년까지 소요가 됩니다. 치아교정 기간은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적으로 윗니와 아랫니가 맛물리나 단순히 치아만 삐뚤어져 있다면 2년정도의 치아교정 기간이 발생됩니다. 그러나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거나 아랫니 대비 윗니가 내측으로 들어가거나 또는 반대로 윗니가 아랫니대비 과도하게 돌출 되거나, 주걱턱으로 인해 치아가 삐뚤어졌거나 한다면 치아교정 기간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윗니와 앙랫니가 서로 물리지 않는 상태라면 최소 3년이 소요가 됩니다, 주걱턱으로 인해 치아가 삐뚤어졌다면 턱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4년 정도의 치아교정 기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교정 비용 치아교정 가격-(종류에 따라)

치아교정 비용 및 치아교정 가격은 교정 상담 비용 + 교정 비용 + 교정후 정기검진 비용으로 나뉘게 됩니다. 치아교정 비용이 가장 크게 발생하는 항목은 당연히 교정 비용이며 교정 비용은 어떤 종류의 교정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치아교정 가격이 나뉘게 됩니다. 지금부터 교정 방법에 따른 교정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탈 교정

치아교정 비용: 300만원 ~ 500만원 

장점: 교정효과 뛰어남

단점: 심미성 떨어짐 

 

메탈교정이란 치아교정중 가장 오래된 교정방법입니다. 메탈을 사용하여 치아를 움직이는 방법으로 가장 오래된 교정방법이며 그만큼 치아의 이동을 정확하게 하고 교정 효과도 뛰어나지만 단점으로는 교정 기간 동안 외관상 미적 아름다움이 떨어지기 때문에 메탈교정을 선택하지 않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세라믹 교정

치아교정 비용: 400만원 ~ 600만원 

장점: 메탈 교정 대비 심미성 좋음

 

세라믹 교정이란 메탈 교정에 사용되는 금속 브라켓 대신 세라믹 소재의 브라켓을 사용하여 밖에서 봤을때 메탈교정대비 심미성을 향상시킨 교정방법입니다. 메탈교정대비 가격이 다소 비싸나 외관상 남들에게 보여지는것에 부담감이 덜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고려하여 세라믹 교정을 많이 선택합니다. 

 

3. 클리피씨 교정

치아교정 비용: 450만원 ~700만원 

 

클리피씨 교정이란 기본적으로 자가결착방식을 사용하며 치아에 붙는 브라켓과 철 와이어가 고정되지 않고 뚜껑식으로 여닫히는 방식의 교정방법입니다. 가격은 세라믹 교정대비 50만원에서 100만원 정도 비쌉니다. 

 

4. 투명 교정- 인비절라인

치아교정 비용: 500만원 ~ 900만원 

장점: 심미성 우수함

단점: 가격 비싸고 특정 경우만 적용 가능

 

투명 교정 방법은 인비절라인이라고도 부르며 쉽게 설명드리면 금속 브라켓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본인의 치아 형상을 떠서 플라스틱으로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이라면 교정을 하고 있는지 안하고 있는지 모를 정도로 외관상 심미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인비절라인을 사용할 수 있는 치아 형태가 매우 적으며 비용이 세라믹 교정대비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먹는 시간외에 24시간동안 본인이 직접 탈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5. 설측 교정 -인코그니토

치아교정 비용: 900만원 ~ 1300만원 

장점: 심미성 우수하고 교정기간 단축

단점: 가격이 기본 교정대비 2배 이상 비쌈 

 

설측 교정 방법은 말그대로 치아 내측에 교정을 하는 방법으로 요즘 대부분은 인코그니토 설측 교정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코그니토 설측 교정 방식은 철 브라켓 대신 금으로 만들어진 브라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지만 철저하게 본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 방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교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교정을 하고 있는지 모를 정도르 심미성이 우수하며 교정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비용이 세라믹 교정대비 2배 이상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코그니토 설측 교정 같은경우는 지정된 병원에서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교정전에 철저하게 치과를 알아보고 교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과 선택하는 방법(교정 경험 후기)

치아교정을 하기로 정했다면 치과를 고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치과를 고르느냐에 따라 치아교정 비용 및 치아교정 기간 그리고 치아교정 결과까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①치아교정 치과는 무조건 집과 가까운 곳을 선택해라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1회/월 정기검진을 가야 합니다. 처음 한두번은 잘 가게 되지만 점점 귀찮아 지기 때문에 반드시 집과 가까운 거러의 치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교정기간동안 브라켓 이탈이 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브라켓 이탈시에는 바로 치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하므로 집에서 가까운 치과를 골라야 합니다. 

 

②교정 환자가 많은 치과를 선택해라 

치아교정의 결과는 매달 정기검진시 의사가 어떻게 교정 방향을 정하여 와이어를 당기고 위치시키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만큼 의사의 실력이 뛰어나야 하며 실력의 판가람은 당연히 교정 환자가 많은 곳이 실력이 뛰어난 곳입니다. 특히 가격 비교를 하고 비용이 싸다고 해당 치과를 선택하는것은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③대학병원 NO, 개인 치과 OK

개인적으로 대학병원 치과는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대학병원 치과는 개인 고객에게 신경을 제대로 쓰지 않으며 관리가 잘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개인 치과를 선택하여 비싼 비용을 지불한 만큼 철저한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④본인에게 맞는 치아교정을 선택해라 

기본적으로는 세라믹 교정방법을 권장 드립니다. 가성비가 가장 좋으며 교정 효과도 우수합니다. 본인이 금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설측교정 인코그니토를 권장드립니다. 인코그니토를 하는 치과는 기본적으로 치과 교정 실력이 매우 우수한 병원이 많고 특히 성인같은 경우 인코그니토를 하게 되면 심미성이 뛰어나고 생활에 자신감을 갖을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치아교정 나이, 치아교정 기간, 치아교정 종류에 따른 비용 그리고 치아교정시 치과 선택 방법까지 자세히 전달드렸습니다.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분들께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