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생활정보

꽃가루 지수 꽃가루 알레르기 지수 및 증상 체크 (자가 치료 방법 공유)

반응형

본격적인 봄 날씨가 시작되면서 봄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감기가 아닌데도 기침을 하거나 눈이 가렵다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꽃가루 알레르기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꽃가루 지수에 대해 알아보고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꽃가루 알레르기란?

     

    꽃가루 알레르기란 봄 또는 가을철 꽃가루를 코나 입을 통해 체내로 들어왔을때 기침 또는 콧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봄철 꽃가루는 매우 작은 미세입자 물질로 눈에 잘 보이지 않으며 봄 바람을 타고 옷이나 공기를 통해 사람의 호홉기로 쉽게 유입되면서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특히 비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쉽게 나타나며 코 점막이 매우 민감해진 상태에서 꽃가루가 콧속으로 유입되면 재치기, 기침, 콧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꽃가루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

    ①알레르기 비염 유전전 요인 

    ②꽃가루에 체질적으로 예민함으로 알레르기 증상 발생 

    ③본인 식습관 및 어린이 청소년 시절 특정 물질에 대한 민감 반응 

    ④소나무, 참나무, 버드나무 등의 꽃가루 영향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환경적 또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먼저 부모님중에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있다면 유전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특정 꽃가루와 같은 이물이 노출되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유아기 청소년까지 환경적 노출에 의해 체질 변화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멈추지 않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알레르기 비염성 맑은 콧물과 재채기 입니다. 한번 시작된 콧물과 재채기는 멈추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꽃가루가 코 내부의 코점막을 자극하여 예민해진 코점막에서 지속적으로 점액이 생성되게 됩니다. 또한 코점막이 매우 예민하고 가려움을 느끼며 재채기가 지속됩니다. 콧물을 멈추기 위해 계속 코를 풀게 되면 코 점막이 헐게 되어 피가 날 수 있고 코 내부 부비강이 부풀어 오르게 되면 코막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가려움, 결막염 증상 

    꽃가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두번째 부위는 눈동자 내부입니다. 눈 동자에 작은 이물이 유입되면 눈이 가렵고 충혈되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눈꼽이 낄수도 있으며 눈에 이물감이 생겨 눈물이 나게 되는데 이때 일시적으로 시력이 흐려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결막 염증이 나타나게 되어 미세 출혈 증상도 나타납니다. 

     

    ▶피부 가려움 

    공기를 통해 이동하는 꽃가루가 예민한 피부를 지닌 사람에게 붙으면 피부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고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꽃가루에 노출된 피부가 빨갛게 달아 오르거나 또는 반점 형태로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나타날수 있으며 심하면 온몸에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3.꽃가루 알레르기 치료 방법

     

    첫번째,  약물 복용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원하여 알레르기성 약을 먹는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약을 먹을때 중요한것은 본인이 어떤 꽃가루 성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며 어떤 물질에 따라 복용약이 다르게 되며 필요에 따라 코 내부에 뿌리는 스프레이 항생제 처방을 받아서 치료를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 콧속 생리식염수 뿌리기 

    꽃가루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코 내부에 점막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민감도가 올라가게 되고 콧물 및 재채기가 지속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봄이나 가을과 같은 환절기에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콧속 내부를 깨끗하게 청소 청결 관리를 해주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생리식염수는 약국에서 셋트로 구매가 가능하며 콧속 관리르 해주면 결막염 증상도 완화시길수 있습니다. 하루에 1회 정도 약 700ml의 식염수로 콧속 청결관리를 권장 드립니다. 

     

    세번째, 체질변경 시도

    알레르기에 대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장기적으로 본인의 몸의 체질 변경을 해야 합니다. 꽃가루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해주기 위해 지속적으로 콧속 스프레이 치료재를 뿌리고 몸에 좋은 음식과 차 또는 한약재 등을 복용하면서 장기적으로 체질을 바꿔준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봄철 꽃가루에 노출되지 않도록 마스크 착용 및 야외 외출시에는 손씻기 등의 기본적읜 청결 활동이 중요합니다. 

     

     

    4.꽃가루 지수, 꽃가루 알레르기 지수 확인 

     

    ▶▶▶꽃가루 지수 확인 바로가기 

    본인이 꽃가루 알레르기에 매우 민감하다면 봄철 외출시에 꽃가루 지수를 확인하고 대응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지수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가루 지수는 기상청 날씨누리에 접속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역별 시단위 군단위로 꽃가루 지수를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단계로 표시하고 있으며 높음 및 매우 높음 단계는 대부분의 꽃가루 알레르기 환자에게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기 때문에 가급적 야외 활동을 최대한 줄이시길 권장 드립니다. 또한 본인이 참나무 또는 소나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파악한다면 해당 페이지서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꽃가루 지수-꽃가루농도위험지수-참나무 꽃가루 지수꽃가루 지수-꽃가루농도위험지수-소나무 꽃가루 지수

     

    지금까지 꽃가루 지수 및 꽃가루 알레르기 지수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원인,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특히 4월과 5월에 심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외출시에 꽃가루 지수를 확인하고 외출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